티스토리 뷰
창업하고자 하는 청년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창업자금입니다. 단순히 몇백만원이 아니라 몇천만원이 필요한데 고금리 대출을 일으키기에는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에서는 만39세 이하 청년들에게 최대 1억원을 연 2%고정금리로 지원하는 청년 창업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창업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창업 지원금 신청
창업기반지원자금이라고 불리는 청년 창업 지원금은 정부에서 만39세 이하 청년들의 창업 아이템의 사업화를 위해 금융서비스를 지원하고 교육을 제동하는 정책입니다.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에서 창업지원과 함께 자본금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청년들에게 창업자금을 얼마나 지원하는지, 그리고 어떤 조건으로 진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창업 지원금액 확인
청년창업 지원금은 기업당 최대 1억원을 연 2% 고정금리로 대출을 지원합니다.
요즘같은 고금리 시대에 찾아볼 수 없는 정부의 창업지원정책입니다. 단, 제조업 및 지역특화주력산업은 2억원 이내로 지원합니다.
지원금은 시설자금 또는 운전자금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시설자금은 10년 이내, 운전자금은 6년 이내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도 최소 3년 이상이 보장되므로 매우 유리한 조건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대출금액 : 최대1억원
✅ 대출금리 : 연 2% (고정금리)
✅ 사용용도 : 시설자금 또는 운전자금
✅ 대출기간
- 시설자금 : 10년 이내 (거치기간 : 담보 4년이내, 신용 3년 이내)
- 운전자금 : 6년 이내 (거치기간 : 3년 이내)
- 원금을 차주가 원하는 날짜에 자유롭게 상환 가능(단, 이자는 매월 정기적 납부)
- 융자 이후 1-4년차에 원금의 1/4 상환, 5년차에 원금의 1/4 상환, 6년차에 원금의 1/2 상환
이처럼 초저금리에 대출상환방식까지 매우 유리한 조건으로 진행되다보니, 창업을 꿈꾸는 많은 청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청년 창업 지원금을 받기 위한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창업 지원 조건
청년창업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만 39세 이하 대표자여야 하며, 신청일 기준으로 사업개시일이 3년 미만이어야 합니다. 중소기업 또는 창업을 준비중이어야 하며, 중소기업의 인원 규모는 5인 이상이어야 합니다.
✅ 나이 : 만0세 - 39세 대표자
✅ 사업개시일 3년 미만(신청, 접수일 기준)
✅ 중소기업 또는 창업을 준비중인 자
✅ 중소기업 인원 규모 : 5인 이상
청년창업 지원금 신청 방법
청년창업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예약 및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청년창업 지원금 융자 절차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① 온라인 상담예약 - 자가진단
② 융자상담 - 대면 또는 비대면
③ 정책우선도 평가 - 신청가능여부 결정
④ 온라인 융자신청
⑤ 기업심사 - 현장방문 또는 비대면
⑥ 융자심사 - 지원가능여부 및 지원금액 결정
⑦ 대출 실행 - 직접대출 또는 대리대출
⑧ 사후관리 - 자금사용 용도점검, 사업계획 멘토링 등
이상으로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청년창업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청년창업 지원금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정책자금으로 청년고용연계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고, 서울시에서는 서울 신용보증재단에서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 창업자금대출을 원활하게 받아서 번창하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